수동-공격성 인격장애(Passive-aggressive personality disorder)
1. 개념

수동-공격성 인격장애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해, 지연시킴(꾸물댐), 다루기 힘든 완고성, 비능률성이 특징입니다. 이는 내부의 공격성이 수동적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2. 역학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3. 원인

심리사회적 요인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모들이 자신들의 갈등 때문에 독단적이거나 공격적이면 자녀들이 정상적인 자기주장을 표현할 수 없게 되어 분노를 비뚤어진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즉, 겉으로는 공손하고 양보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능함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억압자를 응징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분노를 자신에게 돌리는 것은 중요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사춘기 아이들은 자신의 자율성을 지키기를 원하면서도 부모의 보살핌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춘기 아이들은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부모의 관심을 얻을 수도 있고 한편 그들을 응징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학습은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의 모든 중요한 권위적인 대상과의 관계에서 재현될 수 있습니다.

4. 임상양상

환자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적개심의 표현방법으로 수동적인 형태를 취합니다. 예를 들면 의도적으로 게으름을 피우거나, 눈에 보이지 않게 훼방을 하거나, 옹고집을 부리거나 비능률적으로 행동하는 등의 교묘한 수단을 사용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일을 요구해도 저항을 잘 하며 맡은 업무가 지연된 데 대해서는 핑계만 찾으려 하므로 사회생활에서도 성공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도 그 잘못을 자신이 의존하고 있는 사람에게 돌리지만, 의존관계로부터 벗어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이들이 특징적으로 사용하는 방어들은 자신으로 향함, 합리화, 부정 등입니다.

5. 진단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DSM-IV 진단기준 *
A. 적절한 사회 직업적 수행에 대한 요구에 부정적 및 수동적 저항을 보이는 광범위한 양상으로 청년기에 시작되고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다음 중 네 가지 (또는 그 이상) 항목으로 나타난다.
(1) 일상적 사회적 및 직업적 과제를 완수하는 데 수동적으로 저항함.
(2) 타인이 자기를 이해하고 평가하지 않는다고 불평함
(3) 뚱하고 논쟁적임.
(4) 권위에 대해 비이성적으로 비판하고 비난함
(5) 더 행운이 있어 보이는 사람에 대해 시기와 분노를 표시함.
(6) 과장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불행에 대한 불평을 말함
(7) 적대적 반항과 후회 사이를 왔다갔다 함

B. 주요우울장애의 삽화 동안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감정부전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히스테리성 또는 경계성 인격장애에 비해 수동-공격성 인격장애자들은 더욱 안정되어 있으며, 화려한 면, 연극적인 면, 감정적인 면 또는 공공연한 공격성은 덜하다는 점이 다릅니다.

6. 경과 및 예후

환자를 장기간 추적 조사한 한 연구에서, 대부분 수동-공격성 인격장애 그대로 있었으며 일부는 알코올중독과 우울증에 빠져 있었고 기타 신체화 증상, 불안 등도 많았습니다.

7. 치료

지지적 정신치료가 좋습니다. 그러나 정신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다 보면 그들의 병리를 지지해 주는 셈이 되고 그들의 요구를 거부하면 그들은 거절당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치료과정 중에 환자는 의존하고 싶어 하면서도 치료자에게 분노를 나타낸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환자들은 분노의 감추어진 표현으로 자살소동을 벌일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행동요법(예, 자기주장 훈련이나 행동제한 훈련)이나 집단정신치료를 통해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울, 자살 우려가 있을 때 항우울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최신정신의학, 제 4 개정판, 일조각)